해외화제
결국 현실이 된 우려…미국-이스라엘, 가자지구 분할해 ‘알박기’ 시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둘로 쪼개 이스라엘 통제 지역만 선택적으로 재건하는 충격적인 방안이 미국과 이스라엘 사이에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이 구상은 가자지구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통제하는 ‘위험 지역’과 이스라엘이 통제하는 ‘안전 지역’으로 사실상 분할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전후 재건 사업 역시 이스라엘이 통제하는 ‘안전 지역’에만 집중하고, 하마스 통제 지역은 그들이 무장 해제하고 권력을 상실할 때까지 폐허 상태로 방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같은 계획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가 주도하고 있으며, 제이디 밴스 부통령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전해져 논의가 급물살을 탈 가능성을 시사했다.이러한 극단적인 분할 통치 구상이 수면 위로 떠오른 배경에는 하마스의 완강한 저항과 대안 정부 구성의 난항이 자리 잡고 있다. 하마스 지도부는 물론 조직원 개개인까지 무장 해제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가자지구의 미래를 둘러싼 논의는 교착 상태에 빠졌다. 과거 트럼프 행정부가 중재했던 평화안 역시 비정치적 성향의 팔레스타인 관료가 임시 통치를 맡고 아랍 동맹국이 치안을 담당한다는 내용을 담았지만,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하지 못한 채 사실상 좌초됐다. 결국 미국과 이스라엘은 하마스를 실질적으로 약화시키고 무장 해제를 압박할 카드로 ‘분할 후 차별적 재건’이라는 강경책을 꺼내 든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 측은 이 방안이 가자지구를 영구히 분할하려는 의도가 아니며, 오직 하마스의 권력을 축출하기 위한 한시적인 압박 수단이라고 선을 긋고 있다. 이스라엘 역시 이를 하마스를 고사시킬 절호의 기회로 보고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보내는 상황이다. 그러나 아랍 국가들을 포함한 팔레스타인 측은 즉각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그들은 이번 구상이 가자지구 내에 이스라엘 통제 구역을 영구적으로 고착화하려는 ‘알박기’ 시도에 불과하다고 비판한다. 특히 전쟁 초기부터 이스라엘이 요르단강 서안지구처럼 가자지구를 분할 점령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이 되는 것 아니냐는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이스라엘은 현재 요르단강 서안지구의 약 70%를 점령하고 팔레스타인 거주 지역을 분절시켜 통제하고 있다. 가자지구 분할안이 현실화될 경우, 서안지구의 비극이 재현될 것이라는 게 팔레스타인 측의 주장이다. 과거에도 비슷한 구상이 이스라엘 내부에서 제기됐다가 폐기된 바 있으며, 전쟁 중 이스라엘 통제 지역에서조차 구호 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극심한 혼란이 발생했던 전례는 이 계획의 실효성에 큰 의문을 제기한다. 따라서 이 방안이 공식적으로 추진될 경우, 가자지구를 둘러싼 갈등은 전후 재건 국면에서 또 다른 차원의 극렬한 저항과 충돌로 번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