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경제
"김장 하세요"…정부가 500억 쏘는 이유, 배추·무·새우젓 '이만큼' 싸진다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정부가 서민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칼을 빼 들었다. 천정부지로 솟을 수 있는 김장 재료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인 5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정부는 4일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김장 재료 수급 안정 대책'을 확정하고, 주요 품목인 배추와 무 등을 최대 40%까지 대폭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김장을 준비하는 모든 가정이 비용 걱정 없이 겨울나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조치로 풀이된다.이번 대책의 핵심은 공급과 수요 양쪽을 동시에 관리하여 가격을 안정시키는 데 있다. 우선, 김장의 가장 기본 재료인 배추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계약 재배 물량 2,800톤을 시장 상황에 맞춰 분산 출하하고, 만일의 수급 불안에 대비해 8,500톤에 달하는 막대한 비축 물량을 확보했다. 특히 김치 제조업체들이 물량을 선점하여 가정용 공급이 부족해지는 사태를 막기 위해, 김장이 집중되는 11월 중순부터 12월 초까지는 일반 가정에 우선적으로 물량을 공급하는 특별 조치도 시행한다. 무 역시 계약 재배 물량 9,000톤을 순차적으로 풀고 2,000톤을 비축하는 한편, 가을무 생산량에 변수가 생길 경우 겨울무 출하 시기를 앞당겨 공급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공급 안정화 조치와 더불어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직접적인 할인 지원에도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다. 농축산물 할인 지원에 300억 원, 천일염과 새우젓 등 수산물에 200억 원, 총 500억 원이 투입되는 이번 할인 행사는 12월 3일까지 5주 동안 전국 대형 마트와 전통시장, 온라인몰 등 모든 유통 채널에서 대대적으로 펼쳐진다. 할인 대상은 배추, 무, 고추, 마늘, 양파 등 김장 필수 5대 품목을 포함한 약 20개의 계절 농산물이며, 수산물 역시 천일염과 새우젓을 중심으로 최대 40%라는 파격적인 할인율이 적용된다. 이는 정부가 올해 김장 재료의 전반적인 생산 여건은 양호하지만 마늘, 멸치액젓 등 일부 품목의 가격이 여전히 높다는 분석에 따라 내린 특단의 처방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시기에 필요한 만큼의 김장 재료를 부담 없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총력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력하여 소비자의 부담을 실질적으로 덜어드리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히며, 단순한 가격 안정을 넘어 국민 모두가 풍성하게 겨울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정책 목표를 분명히 했다. 역대급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이번 정부의 조치가 고물가 시대에 시름하는 서민들의 김장 걱정을 얼마나 덜어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