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화제
日, M7.5 강진 후 '후발 지진 주의보' 발령
일본 혼슈 동북부 아오모리현 앞바다에서 여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일본 기상청이 향후 1주일 내에 규모 8.0 이상의 '거대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평상시보다 높다고 경고해 현지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9일 오전 6시 52분쯤 아오모리현 앞바다에서 규모 6.4로 추정되는 지진이 발생했다. 이는 전날 오후 11시 15분쯤 발생한 규모 7.5 강진의 여진으로, 진원 깊이는 약 10㎞다. 이 지진으로 아오모리현과 이와테현 일부 지역에서는 천장에 매달린 전등이 크게 흔들리는 수준인 진도 4의 흔들림이 감지됐다. NHK는 해수면 변동은 있을 수 있으나 쓰나미 피해 우려는 없다고 전했다.
가장 큰 문제는 여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더 큰 규모의 지진이 뒤따를 가능성이다. 일본 기상청은 전날 강진 발생 직후 이례적으로 '홋카이도·산리쿠 앞바다 후발 지진 주의 정보'를 발표했다. 이는 과거 세계 통계에 기반하여, 규모 7.0 이상의 지진이 발생한 뒤 1주일 이내에 규모 8.0 이상의 지진이 발생할 확률이 평상시보다 높아진다는 경고다. 기상청은 "100회 중 1회 정도로, 1%의 확률로 규모 8 이상의 지진이 올 수 있다"고 설명하며 경계를 당부했다.

이러한 경고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규모 9.0)의 전례를 상정한 것이다. 당시에도 본진 발생 이틀 전 홋카이도·산리쿠 앞바다에서 규모 7.3의 지진이 선행된 바 있다.
일본 기상청 담당자는 NHK에 "앞으로 1주일 안에 일어날 '최악의 경우'로 3.11과 같은 지진이 발생하는 것을 상정하게 된다"며 "당시에는 진원과 멀리 떨어진 지바현에도 높은 쓰나미가 밀려왔던 만큼, 그런 지진이 다시 일어나지 않으리란 보장은 없다고 생각하고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상청은 당분간 여진 활동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민들에게 지진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를 준비할 것을 촉구했다.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