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데스크
산골 오지에서 동해 바다까지, 기차로 꿰는 대한민국
빠름이 미덕인 시대에, 일부러 느림을 선택하는 여행이 있다. 경북 북부의 산악 지대에서 출발해 강원도 태백의 협곡을 지나 동해의 푸른 바다에 닿는 영동선·강릉선 기차 여행은 속도 경쟁에 지친 현대인에게 깊은 사색과 아날로그적 낭만을 선물한다. 서울에서 시작해 다시 서울로 돌아오는 노선이 하트 모양을 닮아 '하트-라인'이라 불리는 이 코스는 잊혀가는 우리네 삶의 풍경과 이야기를 고스란히 품고 있다.본격적인 협곡 여행에 앞서, 여정의 첫 단추는 맛의 고장 영주에서 꿰어진다. '선비의 고장'이라는 고정관념을 벗어던진 영주는 내륙 깊숙한 곳의 탄탄한 식문화를 자랑하는 미식의 도시다. 소백산 자락에서 자란 굵은 부석태로 끓여낸 구수한 청국장과 육즙 가득한 영주 한우 숯불구이는 도시의 번잡함을 잊게 하는 느긋한 위로를 건넨다. 100년의 시간을 간직한 근대문화거리와 철도 관사촌은 잊힌 시간 속으로 여행자를 안내한다.

이 여행의 백미는 단연 백두대간 협곡열차(V-train) 구간이다. 아침 햇살을 받으며 깊은 산 속으로 들어서는 열차의 창밖으로 깎아지른 절벽과 계곡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특히 '기차는 지나가되 서지 않는 마을'이었던 양원리에 주민들이 직접 손으로 지어 영화 '기적'의 배경이 된 양원역은 이 코스의 심장과도 같다. 화려한 개발 대신 순수한 자연과 사람의 이야기가 살아 숨 쉬는 이곳은 진정한 여행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협곡을 벗어난 기차는 과거 검은 황금으로 빛났던 도시, 태백 철암에 닿는다. 영화 '인정사정 볼 것 없다'의 마지막 장면이 촬영된 이곳은 석탄 산업의 흥망성쇠를 고스란히 간직한 역사의 현장이다. 수백 명의 여성이 석탄을 골라내던 선탄장과 광부들의 고단한 삶이 묻어나는 철암탄광역사촌은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는 시구처럼, 치열했던 시절 우리를 뜨겁게 만들었던 이들의 흔적을 아련하게 보여준다.

첩첩산중을 빠져나온 영동선의 종착지는 마침내 동해의 드넓은 바다다. 정동진역에 내리면 짠 내 섞인 바닷바람이 여행자를 맞는다. 상업화된 풍경 속에서도 갓 잡은 생선을 통째로 구워내는 소박한 백반집은 동해에서만 맛볼 수 있는 진미를 선사한다. 북적이는 인파 속, 서로에게 손 편지를 쓰는 젊은 연인의 모습은 이 아날로그 여행의 의미를 다시금 일깨워준다.
서울로 돌아오는 KTX의 빠른 속도는 지나온 길의 느릿한 풍경과 선명한 대비를 이룬다. 산과 협곡, 강과 바다, 그리고 그곳에 깃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꿰어낸 '하트-라인' 여정은 단순한 기차 여행을 넘어, 잊고 있던 삶의 가치와 낭만을 재발견하는 특별한 경험으로 기억될 것이다.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